Symbolic AI
1. 탐색
(1) 맹목적 탐색
(2) 휴리스틱 탐색
(3) 게임 트리 탐색
2. 전문가 시스템
(1) 지식베이스
(2) 추론 엔진
3. 퍼지 이론 (일단 보류)
4. 유전 알고리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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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화 알고리즘 ( = 유전 알고리즘)
1. 유전 알고리즘
2. 유전 프로그래밍
... 등을 포함
자연계에서의 진화 = 일종의 최적화 연산 (Optimization)
- 적자생존 : 환경에 대한 적합도가 높은 개체가 살아남음
- 자연선택(Selection) : 살아남은 개체의 특성이 후대에 유전
- 돌연변이(Mutation) : 돌연변이를 통해 새로운 특성이 추가
유전자 알고리즘
유전자 알고리즘 절차
1. 랜덤하게 초기 해답 생성
2. 해답에 대해 적합도 평가 : 적합성 (Fitness)
3. 적합도 기준으로 2개의 해답을 선택 : 선택 (Selection)
4. 선택한 해답 유전자를 교차시켜서 다음 세대를 생성 : 교차 (Crossover)
5. 돌연변이를 통해 새로운 해답 생성 : 돌연변이 (Mutation)
선택 연산자
- 룰렛을 돌려서 랜덤하게 2개를 선택
- 조각의 크기 ( 1번의 크기 / 전체 크기 )
-> %를 활용함
교차 연산자
- 두 염색체를 선택 후 교차 위치를 임의로 선택하고 교차시킴
돌연변이 연산자
- 자손에 무작위로 유전자를 삽입하는 연산
유전자 알고리즘 순서도
유전자 알고리즘 코드
https://colab.research.google.com/drive/1rbRV-eC4lcoPFaVNvKHWdpCU1boYOoGK?usp=sharing
25_1-GA.ipynb
Colab notebook
colab.research.google.com
유전 알고리즘 예제
TSP (Traveling Salesman Problem)을 유전 알고리즘으로 접근
Fitness : 거리와 관련
Crossover의 문제점
[1,2,3,4,5,6]
[4,3,2,5,6,1]
| 기준으로 crossover을 진행
=> [1,2,3,5,6,1]
[4,3,2,4,5,6]
방문한 노드를 또 방문하게 되는 문제 발생!!
Mutation의 문제점
[1,2,3,4,5,6] -> [1,2,2,4,5,6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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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ew-shot Learning
1. Random 초기화 (대량의 training 데이터)
2. 사전 학습(언어) + Fine-tuning(Task)
3. Few-shot Learning (5-10개 sample)
4. Instruction-Tuning
5. In-Context Learn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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